국민연금 수령시 소득이있는경우 감액 피하는 법

국민연금 수령시 소득이있는경우

국민연금 수령시 소득이 있는 경우 연금액이 감액되게 되는데 소득이 있다고 무조건 감액되는 것이 아닙니다.
월평균소득금액이 평균소득월액을 초과하는 경우 일정비율을 연금소득액에서 감액하여 지급하게 됩니다.
오늘은 국민연금 수령시 소득이 있는 경우 감액피하는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시 소득이 있는 경우

국민연금 소득감액 기준선은 전체 가입자 3년 평균 소득월액 초과시입니다.
국민연금 수령시 소득이 있는 경우에는 연금을 받을 때 연금이 감액이 되는데요 평생동안 감액은 되는건 아닙니다.
감액되는 수준이 적으면 10원, 많으면 100만원 이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국민연금 소득감액 한도는 수령액의 50%로 아무리 많이 번다고 해도 수령액의 1/2만 감소시킨다는 말입니다.

국민연금 감액 피하는 법 👉

2022년도 월평균소득액

2022년 기준 월평균소득금액값은 2,681,724원입니다. 즉 이 금액보다 월급이 크면 초과하는 소득에 따라 감액이 결정이 됩니다. 이 값은 매년 변동되는 값입니다.
2022년도 기준소득월액의 조정에 따라 국민연금 최고 보험료는 전년보다 2만 6100원이 인상된 49만 7700원이며, 최저 보험료는 전년보다 1800원이 인상된 3만 1500원이었습니다.

특히 상·하한액 조정으로 일부 가입자는 보험료가 인상되었는데, 연금급여액 산정에 기초가 되는 가입자 개인의 생애 평균 소득월액도 높아져 더 많은 연금급여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개혁안 알아보기 👉

월평균소득금액이란?


월평균소득금액은 본인이 근로소득이나 혹은 사업소득이 있는 경우에 그 금액을 월 평균 금액으로 환산을 한 것을 이야기를 합니다.
예를 들어 소득이 발생한 연도에 근무개월수를 나눈 금액으로 쉽게 말해 월급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여사업소득에는 부동산임대소득도 포함됩니다.
근로소득금액은 총급여에 근로소득공제액을 뺴야합니다. 즉 총 급여가 5천만원이라면 근로소득 공제액을 뺀 뒤 12개월 근무월수로 나눠주면 됩니다.



소득이 있는 경우 감액 기준

소득이 있는 경우 국민연금이 감액기준은 최소 5%이며 최대 25% 이내로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국민연금 조기수령방법 👉

⬇️나의 국민연금 수령액을 간편 조회⬇️

본인 인증없이 간편 조회 가능 합니다.

국민연금 수령시 소득이있는경우
국민연금 수령시 소득이있는경우

⬇️우리동네 국민연금 지급액은 얼마 일까요⬇️

국민연금 수령시 소득이있는경우
국민연금 수령시 소득이있는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