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첫만남이용권 사용처 신청

첫만남 바우처

출산 장려금 및 양육수당은 정부 지원금 및 지자체 지원금 두가지로 나누어 지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정부 지원금 중 첫 만남 바우처 지원제도에 대하여 알아 보겠습니다.

정부 지원금

변경되는 24년 기준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정부 지원금만 최대 3,690만원을 지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출산장려금 전체 받기 👉

첫만남 바우처

지원대상

2022년 1월 1일 이후 출생아로서 출생 신고되어 정상적으로 주민등록번호를 부여받은 아동을 지원합니다.

첫만남 이용권 신청하기 👉

지원금액

출생아당 200만원의 이용권을 지급합니다
( 출생 순위, 다태아 등에 상관없이 출생아동 1인당 200만원)

지급방식

국민행복카드 이용권(포인트) 지급을 원칙으로 하되, 부득이한 경우 예외(현금)를 인정합니다.
바우처 신청 시 등록한 1개 카드사의 국민행복카드에 이용권(포인트) 지급

‘임신/출산 진료비’ 수급 등을 위해 국민행복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기존카드에 지급 가능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 예외적으로 현금 지급합니다.
수급아동이 아동양육시설, 공동생활가정에서 보호조치되고 있는 경우로 지자체(또는 시설)에서 출생신고가 이루어지는 아동에게는 ‘디딤씨앗통장’으로 현금 지급 가능합니다.
가정위탁 보호 아동의 경우 위탁가정 소재지 시군구에서 보호자인 위탁부모(또는 예비 양부모)의 국민행복카드로 첫만남이용권 지급(아동명의의 디딤씨앗통장으로 지급 희망 시, 해당 계좌로 현금 입금 가능합니다.
출생아의 보호자가 수형자인 경우로 수감기간동안 신청한 경우 아동복지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그 보호자 명의의 통장에 현금으로 입금 가능합니다.

신청방법

해당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직접 방문합니다.
홈페이지(www.bokjiro.go.kr), 정부24(www.gov.kr)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합니다.
복지로 온라인신청 경로 : 복지로 로그인 > 서비스 신청 > 복지서비스 신청 > 복지급여 신청 > 임신출산 > 첫만남이용권


 

첫만남 이용권 사용처